글쓴이는 python 3.5를 매우매우 잘 사용하는중에 python 2.7버전도 사용할 필요성을 느껴서 (글 작성일 기준 OpenCV는 python 2.7까지만 지원) python 2.7과 python 3.5버전을 둘 다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하려합니다.


저는 기존 local에 python 3.5버전이 먼저 설치되어 있었고 CMD에서 "python"을 입력할 경우 다음과 같이 출력됩니다.


python 3.5.2버전이 설치되어 있다고 나오네요.


글쓴이가 원하는것은

"python" 명령어를 이용해서 python 3 버전을 사용하고,

"python2" 명령어를 이용해서 python 2 버전을 사용하는것 입니다.


다음과같이 말이죠.


먼저 시스템엔 python3이 설치되어있다고 가정하겠습니다. (물론 환경변수도 설정되어 있어야 CMD창에서 python을 입력시 python 3가 실행되겠죠?)


그리고 python.org에서 python 2.7버전도 설치합니다.

설치 과정은 그냥 '다음', '다음' 쭉 누르면서 설치합니다. (기본 경로는 C:\python27입니다)


아마 다른 블로그에서 python 2 버전 설치하는걸 보신분은 중간에 "add to python.exe~~" 이렇게 환경변수를 자동으로 추가해주는 옵션을 활성화 시키고 다운받으라고 가이드를 하는 블로그도 있지만, 여기선 그냥 무시하고 넘어감니다.

=> 왜냐하면, 현재 로컬에서는 python 3가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 CMD창에서 "python"입력 시 python 3.5가 실행이 됩니다.

=> 만약, python 3가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!!! 위 "add to python.exe~~" 옵션을 활성화 시키고 다운받는다면 "python"명령어 입력시 python 2가 실행됩니다.

==> 두개의 python버전이 같은 명령어로 실행을 시키기 때문에 하나 이상의 명령어를 변경해줘야합니다.

그러니 그냥 python 2는 환경변수로 추가하지 않습니다.


만약 python 3, python 2 모두 환경변수에 추가되어 있다면, 환경변수에서 값이 먼저 나오는게 우선순위를 가집니다.


이제 로컬에는 python 3, python 2가 다 설치되어 있습니다.


그런데 아직 CMD에서 "python2" 입력 시 아무것도 실행되지 않습니다.


이 부분은 심볼릭 링크를 통해서 해결합니다.


CMD에서 다음과 같이 입력합니다.


mklink C:\Windows\python2.exe C:\python27\python.exe 


위 명령어는

mklink : 링크를 만들건데

C:\Windows\python2.exe :  여기다가 만들거야

C:\python27\python.exe : 이 파일의 링크를

라고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.


가운데 python2.exe라고 되는 부분이 CMD에서의 명령어입니다. (해당부분을 "py2.exe"라고 변경하면 CMD에서 py2라고 입력해서 실행이 되겠죠??)


여기까지 하셨다면 python을 입력해서 3버전을, python2를 입력해서 2버전을 실행 할 수 있습니다.


그리고 또 하나. pip가 있습니다.


기본 pip명령어는 python 3버전에서 사용하고 있을겁니다.


그리고 python 2에서 사용하는 pip는 C:\python27\Scripts에 위치합니다.


그럼 다음과 같은 위치로 이동해보면

C:\python27\Scripts


폴더안에 pip.exe, pip2.exe, pip2.7.exe 등이 존재합니다.

"python2"라고 입력해서 python 2가 실행되는데 pip도 pip2로 입력을 하면 실행되게 하면 좋겠네요.


이 부분은 환경변수로 직접 가서 추가시켜줍니다.


1. 윈도우키 + R을 누르면 실행창이 나옵니다.


2. "sysdm.cpl"을 입력합니다. (시스템 속성이 뜰겁니다)


3. "고급"텝으로 이동합니다.


4. 하단 "환경 변수"를 클릭합니다.

5. "Path"라는 변수를 찾고 "편집"을 누릅니다.


6. "새로 만들기"를 클릭해서 "c:\python27\Scripts"를 입력합니다.

(새로 만들기를 통해서 입력할경우 환경변수 가장 하단에 위치할것입니다. 여기서 "c:\python27\Scripts" 값을 상단에 위치시킬 경우 pip명령어가 python 2 버전의 pip로 실행될것입니다.)


7. 확인을 누르고 종료합니다.


이제 CMD에서 다음과 같은 결과를 확인 할 수 있을것입니다.


이제 pip2 명령어를 통해서 python 2버전의 패키지를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.

'etc.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Python2.7에서 OpenCV 설치하기 (Windows)  (0) 2017.01.29
스피커 출력을 마이크 입력으로  (1) 2016.12.05
wireshark로 SSL or TLS 패킷 복호화  (0) 2016.09.26

+ Recent posts